AI 배우기/생성형 AI

comfy UI 배우기 시작 : 생성형 AI를 위한 컴퓨터 사양

해랑lee 2024. 9. 9. 21:51
반응형

생성형ai를 위한 컴퓨터, 어느정도 성능으로 구매를 해야할까?

집에 있던 컴퓨터는 그냥 사무용 컴퓨터였는데, 구매한지 7년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동생이 쓰던 노트북이 있었는데, 그게 더 빠르고 쾌적할 정도여서 거의 방치중이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생성형ai를 배우기로 마음먹으면서 오래된 컴퓨터도 교체 하였습니다. 
 
어느정도 수준의 사양을 구매해야하는 지 모르겠어서, 챗GPT한테 물어가며 견적을 내보았습니다. 
제가 하려는 작업이 주로 스테이블디퓨전, 미드저니, comfy UI,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작업이어서, 
CPU 보다는 GPU 의 성능이 더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컴퓨터를 사는것도 자동차를 사는것과 비슷한 느낌인 것 같습니다. 이거 살바엔 약간 더 보태서 
이정도 업그레이드 하는게 어떨까..? 라는 보태보태 병이 걸려서 
100만원 초반대로 잡았던 예산이 150만원이 되어버렸습니다. 
 

새로운 컴퓨터로 배우려고 하는 작업들

챗GPT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작업들에 적합한 사양을 추천받아봤습니다. 제가 배우려고 하는 생성형ai의 도구들과 
각각의 작업들을 할 때의 사양을 알아보겠습니다.
후술하겠지만, 제가 고른 컴퓨터의 간단한 사양은 그래픽카드 RTX4070 슈퍼 VRAM12GB (최소 3060 Ti은 되어야 원활하게 돌릴 수 있다고 합니다) 램32GB, SSD 1TB 로 선택했습니다. cpu 보다는 gpu가 중요해서 그래픽카드 위주로 예산을 맞췄고, 나머지는 중급성능정도로 맞췄습니다.

1. Comfy UI 사용

Comfy UI를 사용하여 이미지 생성 작업을 수행한다고 했을때, 가장 중요한 그래픽카드인 RTX 4070 SUPER는 고사양 그래픽 카드로, 빠른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24x1024 해상도의 이미지를 20~30초 안에 생성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여러 이미지 생성 작업도 부드럽게 처리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필터나 스타일을 적용하는 과정에서도 빠른 응답 속도를 보여줍니다.

2. Stable Diffusion 모델 사용

다음으로는 Stable Diffusion 모델을 활용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스타일 변환 작업을 할 때를 보면,
RTX 4070 SUPER의 Tensor 코어와 12GB의 VRAM은 Stable Diffusion과 같은 모델을 최적의 속도로 구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512x512 해상도에서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평균적으로 5~10초가 걸리며, 해상도를 올려도 크게 성능 저하 없이 작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미드저니(Midjourney) 사용

생성형ai로 가장 먼저 뜬, 아주 핫한 미드저니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미드저니는 서버 기반이지만, 로컬에서 여러 가지 사전 작업이나 시각화를 진행할 때 RTX 4070 SUPER가 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예를 들어, 미리 설정을 테스트하거나 여러 시도를 빠르게 반복할 때 GPU의 성능 덕분에 작업 흐름이 매끄럽게 이어지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4. 대용량 데이터 작업

그 외의 (당장은 대용량 작업을 할 일이 없겠지만) 대용량의 AI 모델 데이터셋을 처리하거나 분석할 때의 성능을 보면,
32GB의 RAM과 빠른 NVMe SSD는 대용량 데이터 로드 및 처리에 강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십 GB의 데이터를 로드하여 분석할 때도 대기 시간이 짧으며,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전처리 작업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어, 학습이나 테스트 시간 절감에 크게 기여합니다.

5. 멀티태스킹 및 작업 환경

마지막으로, 여러 개의 AI 툴을 동시에 구동하거나, AI 작업과 함께 영상 편집 등 다른 무거운 작업을 병행할 때.
32GB RAM은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해도 메모리 부족 현상이 적습니다.
예를 들어, Comfy UI, Midjourney, Stable Diffusion을 동시에 구동하면서도 브라우저에서 자료 검색이나 영상 재생 등의 작업이 원활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제가 뭐 엄청난 대용량작업이나 그런것까지 하기에는 이제 막 시작하는 생초보라, 초보자치고는 좀 오버스펙이긴 합니다만... 기계는 처음 살 때 좋은것을 사야 후회가 없다는 마인드기에 큰 맘 먹고 질렀습니다. 

최종적으로 선택한 컴퓨터 : 프리플로우 (라이젠5 7500F RTX4070 super 12GB) w7s

 
 

제가 선택한 pc 입니다.
프리플로우의 조립식 컴퓨터고, 현시점 G마켓 빅스마일데이로 150만원대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에 나온 스펙은 이렇습니다. 여기서 저는 파워만 800W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약 2만원정도 차이가 났던 것 같습니다. 
 
GPT가 이런저런 추천을 많이 해줬는데, 기본 RAM의 용량은 가급적32GB 이상, 
생성형ai의 대규모 작업을 위해서는 그래픽카드의 성능과 그래픽카드 자체의 램 (VRAM 이라고 하더군요)
이 높을수록 좋다고 하더군요. 더 좋은 것을 사고 싶었지만, 가격적인 부분에 타협을 해서 
RTX4070 슈퍼의 12기가를 선택했습니다.
 
CPU 자체는 중상급 성능의 CPU라고 하는데, 제가 하려는 작업이 주로 생성형ai관련 공부이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를 더 올리고, cpu를 낮추는 방향으로 타협을 보았습니다.
 
추후 일반 램을 추가할 때 호환성을 고려해 메인보드도 B650을 선택하였고,  케이스는 처음으로 화이트를
구매해봤는데 매우 예뻐서 만족스럽습니다.
 

외관, 성능, 장점

화이트 컴퓨터

외관은 보다시피 흰색의 케이스고 빛이 나오는게 아주 예쁩니다.
사실 저는 컴퓨터가 요란하면 정신사납고, 밤에 불빛도 맘에 안들어했었는데, 비싼 돈주고 오랜만에 구매한 컴퓨터다보니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 같습니다. 
 
이제 이 컴퓨터 성능이 저의 작업들, 스테이블디퓨전, 미드저니, comfy UI, , krita 등을 사용한다고 했을때 어느정도 성능을 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기록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인 comfy UI 에 대해서 공부하고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